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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가장 좋아하는 가수로 방탄소년단을 첫손에 꼽았다. * 장윤정, 나훈아, 태진아, 이미자, 김연자 등 트로트 가수들은 대부분 고연령일수록 선호도가 높지만, 홍진영은 40대에서 상대적으로 인기라는 점에서 달랐다. 이승철과 이문세, 이선희, 임창정 등 발라드에 강한 가수들은 40대에서 상위를 차지했다. 가수 겸 배우 아이유 팬은 20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대에 분포하며, 조용필은 특히 50대에서, 걸 그룹 트와이스는 저연령일수록 사랑받고 있다. * 나훈아·조용필·태진아·이미자는 2004/2014/2019년 모두 좋아하는 가수 10위





성공으로 2013년 한 해 2천 만 관객 동원 기록을 세웠고, 이후 (2015), (2016), (2017), (2018) 등을 통해 인상적인 인물을 연기해왔다. 이번 조사는 의 칸 수상 직전인 2019년 5월에 이뤄졌지만, 유일하게 두 자릿수 선호도를 기록하며 1위에 올라 그에 대한 팬들의 신뢰를 짐작게 했다. * '마블리'란 애칭으로 불리는 마동석은 흥행작 외 저예산 영화나 드라마에도 꾸준히



유재석과 함께 양대 국민MC로 군림했으며, 2010년에는 유재석을 뒤로하고 올해의 코미디언·개그맨 1위에 오른 바 있다. 2011년 잠정 은퇴했다가 2012년 복귀, 2013년부터 작년까지 6년 연속 5위권에 들었다. 강호동은 특히 60대 이상에서 사랑받으며, 최근 출연작 중에서는 등이 인기를 끌었다. * 박나래는 2006년 KBS 21기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 2012년 (tvN)를 통해 점차 이름을 알렸다. 이후 , (이상 MBC)



성공적으로 복귀했다. 특히 올해는 아시아 선수 최초로 메이저리그 평균자책점 1위에 올라 미국 진출 이후 최고의 기록을 거뒀다. 그는 박찬호·김병현 등과 달리 한국프로야구(KBO리그)를 거쳐 메이저리그로 진출한 최초의 선수며, 특유의 친근한 이미지로도 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 김연아는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여자 싱글 부문 4대 국제 대회 그랜드슬램을 사상 최초로 달성한 '피겨 전설'이다. 2014년 은퇴했지만, 평창 동계올림픽



4%), 유한양행 창업자 '유일한'(3%),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몽구'(2%), 아산재단 이사장 '정몽준'(1.1%), SK그룹 회장 '최태원'(1.0%), LG그룹 회장 '구광모',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이상 0.9%) 순으로 나타났다. * 상위 11명 중 현대·삼성가(家) 일원이 각각 세 명, LG가 두 명이다. 정주영·이병철·유일한·김우중 등 네 명이 창업자며, 이재용·구광모 등 재벌 3세 경영인이 처음으로 상위권에 포함됐다. * 2004년과 2014년 선호 기업인 1~3위는 이건희-정주영-이병철 순이었는데, 이번에는 정주영-이건희-이재용 순으로 바뀌었다. 특히





2001년 작고한 정주영 회장 선호도가 2004년 15%, 2014년 20%, 2019년 24%로 상승해 여전히 그의 리더십을 그리워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연령별 선호도를 보면 정주영은 고연령일수록(10대 8%; 60대+ 36%), 이재용은 10·20대(10%)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2014년에 이어 2019년에도 이순신(14%) - 그다음은 세종대왕(11%), 노무현·박정희·김구(이상 5%), 정주영·유관순·김대중·반기문(이상 3%) 순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남녀 1,700명에게 가장 존경하는 인물을 물은 결과(자유응답) 우리나라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활발했다. 세종대왕 선호도는 2014년 모든 연령대에서 한 자릿수였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10~30대에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 한국인이 존경하는 인물 상위 10명 중 유일한 생존자는 반기문이다.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은 조선시대, 나머지는 1900년 이후 근현대를 살았다. 이들 중 기업인은 한 명, 독립운동가가 세 명이며, 여섯 명은 정치·국방·외교 등 공직에 몸담았던 인물들이다. * 그 외 1% 이상 응답된 존경하는 인물은 '부모님'(2.2%), '신사임당'(1.9%), 아주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 센터장 '이국종'(1.4%), 삼성전자 회장 '이건희', 독립운동가 '안창호'(이상 1.2%), 현직 대통령 '문재인'(1.1%),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1.0%) 등이다.





코미디언들은 장르를 넘나들며 과거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지만, 정통 코미디 프로그램의 입지는 크게 줄었다. KBS2 와 tvN 가 명맥을 유지하고는 있으나 그 인기는 예전만 못하고, SBS 은 재작년에 폐지됐다. 이러한 상황 변화를 반영해 2004년과 2014년 '코미디언·개그맨'으로 물었던 부문을 2019년에는 '예능방송인·코미디언'으로 확장했다. * 한국인이 좋아하는 예능방송인·코미디언은(자유응답) '유재석'(29%), '강호동'(12%), '박나래'(10%), '신동엽', '이영자'(이상 5%),





● 한국인이 좋아하는 기업인: 2004/2014년 이건희, 정주영 → 2019년 정주영(24%), 이건희(15%) 순 - 정주영 선호 2004/2014년보다 상승, 이재용·구광모 등 재벌 3세 경영인 10위 안 첫 포함 한국인이 좋아하는 기업인은(자유응답)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24%), 삼성전자 회장 '이건희'(15%),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6%), 삼성그룹 창업자 '이병철', 전 LG그룹 회장 '구본무'(이상





들을 수 있는 본격 스탠드업 코미디쇼로 웃음부터 감동까지 깊은 의미와 풍자가 담긴 어른들의 코미디를 선사할 예정이라고 해 반가움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탠드업 코미디는 무대에서 재치 있는 말로 관객과 소통하며 웃음을 선사하는 희극으로, 그동안 유병재의 ‘블랙코미디’, 박나래의 ‘농염주의보’를 비롯해 많은 개그맨들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하는 단독 스탠드업 코미디를 선보이며 큰 화제를 모았다. 코미디계 트렌드 역시 콩트 형식보다는 스탠드업 코미디가 늘어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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